<.NET> .NET FRAMEWORK 란?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5. 18. 11:20 프로그래밍/.NET

.NET Framework의 정의

 

 마이크로소프트는 .NET Framework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NET Framework는 마이크로소프트 Windows운영체제 제품군의 중요한 새 구성요소로써 보다 쉽게 시스템을 구축 및 배포하고 다른 네트워크 연결 시스템과 통합할 수 있는 차세대 Windows 기반 응용 프로그램의 기초입니다

[출처] #asp.net .NET Framework란?|작성자 짱보


.NET Framework의 구조

 

 .NET Framework는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 있지만 사실 크게 보면 다음과 같은 두 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할 수 있습니다.

  • 공용 언어 런타임(Common Language Runtime)
  • .NET Framework 클래스 라이브러리(.NET Framework Class Library)

 공용 언어 런타임(Common Language Runtime)은 .NET Framework의 가장 하위에 있으며.NET Framework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NET Framework에서 공용 언어 런타임을 제외한 나머지 요소들을 총체적으로 가리키는 것입니다그럼공용언어 런타임과 .NET Framework 클래스 라이브러리에 대해 좀더 알아보겠습니다.

 

 

공용언어 런타임(Common Language Runtime, CLR)

 공용 언어 런타임은 우리가 .NET 언어로 코드를 작성할 때 일반적으로 신경써야 하는 부분들예를 들면 메모리 관리보안 관리오류 처리 등의 작업을 도와주어 프로그래밍을 단순화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NET Framework로 개발된 응용프로그램의 실행 환경을 제공합니다그래서 공용 언어 런타임을 코드 관리 환경이라고도 하며 코드 관리 환경에서 실행되는 코드를 관리 코드(Managed Code)라고 합니다.

 

 .NET에서의 핵심이 .NET Framework라면 .NET Framework에서의 핵심은 바로 공용 언어 런타임입니다공용 언어 런타임은 .NET 언어의 내부 처리 프로세스와 관계가 깊으므로 .NET 언어를 다루는 파트에서 공용 언어 런타임을 설명하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일 것입니다.

 

.NET Framework 클래스 라이브러리(.NET Framework Class Library)

 .NET Framework 클래스 라이브러리는 개발자가 질 높은 응용 프로그램을 구현하거나 이미 개발된 응용 프로그램을 신속하게 확장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들을 미리 패키지화한 것을 말합니다여기에는 크게 네 가지 요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ASP.NET(XML Web Service & Web Form)
  • Windows Forms
  • Data and XML
  • Base Class Library

 ASP.NET은 웹 구현을 위해 사용되는 기능들을 미리 패키지화한 것이며 이것은 곧 하나의 웹 기술을 의미합니다물론여기에는 XML 웹 서비스 기술도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Windows Forms Windows응용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사용되는 기능들을 미리 패키지화한 것입니다.

 ‘Data and XML’이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NET을 통해 만들어진 응용 프로그램이 데이터 소스(데이터베이스 또는 기타 다른 정보 저장 공간)와 원활히 연결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들을 미리 패키지화한 것입니다(ADO.NET).

 마지막으로 Base Class Library는 위에서 언급한 .NET Framework의 세 가지 구성 요소(ASP.NET, Windows Forms, Data and XML)와 .NET Framework에서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기능들을 패키지화한 것입니다.

 

 이렇게 기능들이 미리 정의되어 있으므로 개발자는 이것들을 사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손쉽게 구현 및 확장할 수 있는 것입니다.

[출처] #asp.net .NET Framework란?|작성자 짱보




'프로그래밍 > .NET' 카테고리의 다른 글

[ASP.NET MVC] Project 생성, MVC Hello World!  (4) 2015.06.26
<ASP.NET> Razor  (5) 2015.05.18
<ASP.NET> ASP.NET 이란?  (3) 2015.05.18
<ASP> ASP 기초, 문법  (3) 2015.04.12
<ASP> ASP 란 ?  (3) 2015.04.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