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방법론] 스크럼

Posted by jungbbong
2015. 3. 24. 19:16 프로그래밍/소프트웨어공학

1. 스크럼이란

카테고리적으로 말하면 애자일 개발방법론중에 하나라고 부른다


프로젝트를 위한 방법론이다


개발을 시작할때와 개발이 완료되어 유지보수를 할때에도 사용되는 방법론인것이다



2. 스크럼을 왜써야하나?


일정관리 개껌?

-> 개발을 하다보면 기간을 산정하는 부분이 있는데 팀원들간 매일매일 상호교류를 하면서 업무내용을 파악하므로써 간단히 가능


본인들이 개발을 너무 잘한다?

-> 그럴리 없음 개발자들을 무시하는것은 아니지만 코드가 있는곳에 버그가 있다 절대로 당신은 버그없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낼 수 없다


위의 자신감을 가지고 프로세스를 무시한채 개발을 마구잡이로한다면

당신이 얻게되는것은?


주말출근, 일정연기, 야근, 잦은 기획서 변경-> 스펙변경



하.. 하얗게 불태웠어....


이러한 당신의 모습을 볼수 있다


물론 당신이 강백호라면?





아래의 얘기들은



그렇지 아니한가?


생략할필요가 없는 우리 일반인 독자들을 위해서 약을 한사발 더 들이키고 스크럼을 써주겠다


3. 스크럼




구구절절얘기보다 하나씩


#1 제품백로그


사용자관점에서 기능을 나열

실제 기획서를 기간별로 중요도 고려하여 하나하나 쪼갬

개발기간중에 스펙아웃이라던지 필요에 의한 추가 목록이 생성가능



- 제품 백로그 작성방법예시



#2 스프린트 (2주에서 4주)


개발우선순위를 정함

작업시 예측


- 스프린트 예시





위의 사진중에 burn down chart를 좀더 자세히보면?




예상 개발 기간보다 실제개발 기간을 확인할수 있다 보통 실제 개발기간의 그래프가 상위에 있기마련 ㅎㅎㅎ 




이렇게 매일매일 위의 것들을 수행하면서


#3 프로젝트기획서를 스크럼회의를 통하여 (보통 15분)




매일매일 아침마다 짧게 서서 15분정도 



#4 스프린트하나의 셋이 끝나면 회고를 통하여 다른 스프린트를 통해 반복한다



이게 바로 아주 경량화된 애자일 방법론

우리는 이렇게 하여금 수많은 문제들을 발견할 수 있다


이렇게 하다보면 프로젝트속에 우리가 모르고 지나치던 것들에 대한 답을




ㅋㅋㅋ가끔 피키캐스트가 주는것은 아니고

우리와 함께하는 프로젝트 팀원과 나열된 문제속에서 답을 얻어낼 수 있다



다시 요약하면


반복

빠른피드백

빠른오류처리

위험감소

스프린트를 통한 기간관리


거대한 프로젝트를 스프린트로 통하여 분명한목표를 가진 소규모로 명확한기능으로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