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urcetree를 이용한 Github 시작하기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5. 18. 11:22 시스템인프라/여러가지툴사용법

 



    github를 사용법을 설명하기전에 sourcetree를 사용한 이유는 명령어를 사용해서 github를 사용할 수도 있다.하지만 그것보다 개발되어 있는 인터페이스 클라이언트들이 많아서 그 중에 무엇을 공부해볼까 생각중에 http://www.slant.co/topics/2089/compare/~sourcetree_vs_git-bash_vs_github-for-windows 에 Git-bash와 github windows, 그리고 sourcetree 의 장단점을 비교한 글이 기재되어 있는데 이것을 보고 sourcetree가 제일 낫다고 생각하여 sourcetree로 github사용법을 작성하였습니다.





1. http://git-scm.com/downloads 에 접속해 git을 설치해줍니다.





2. https://github.com 깃허브에 접속후 가입을 해줍니다.



 





3. 로그인을 한후에 New repository 클릭을 해서, 자신의 repository(저장소)를 설정해 주는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4.Repository name은 도메인을 설정해주는 부분입니다. 자신의 repository는 저장소를 의미하고 Description은 이 repository를 설명해주는 부분입니다.







5. 빨간색 칸의 주소는 SourceTree와 Github를 연동할 때 사용되는데, 이건 저장소의 도메인 주소입니다.








6. https://www.sourcetreeapp.com (소스트리 : gui 환경에서 git을 사용할 수 있게하는 프로그램) 접속하여 소스트리를 다운받는다. 여기까지면 github를 사용하기 위한 프로그램 설치가 완료 됩니다.



7. SourceTree를 실행하여 주면, 저장소를 만들어주기 위해 왼쪽 상단에 Clone/New를 선택하여 줍니다.




8. Create New Repository탭을 선택하여 Destination Path 항목에 자신이 작업할 디렉토리의 경로를 작성해주고 create 버튼을 클릭하여 repository를 생성해 줍니다.





9. 예시로 작업할 파일에 hellow_world라는 text파일을 생성하여줍니다. 이걸로 github에 push를 해줄것입니다.



10. uncommitted 라고 하나의 로그가 생기는데 이것을 클릭해서 왼쪽상단에 커밋을 눌러주면 이것을 자신의 로컬에 커밋을 하여 버전을 생성하게 됩니다. 하단에는 그 버전의 설명을 작성할 수있습니다.







11. 이제 원격저장소인 github에 연동하기위해 repositort탭에서 repository settings 항목을 클릭하한뒤 Add를 클릭하면 오른쪽 창이 뜨는데 5번에 복사한 주소를 URL/Path에 입력을 한 후에 OK버튼을 눌러줍니다.






12. 이제 hellow_world라는 텍스트를 github에 저장해주기위해 SourceTree 상단탭에서 Push를 클릭한뒤, 현재 branches인 master 항목에 체크를 해준뒤 OK버튼을 클릭해줍니다.




13. 다시 Github 홈페이지의 자신의 저장소로 접속하면 hellow_world가 정상적으로 Push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시스템인프라 > 여러가지툴사용법' 카테고리의 다른 글

git이란?  (484) 2015.05.18
[이슈관리도구] redmine  (481) 2015.04.12